울진교육지원청(교육장 황석수)은 23일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지역 학생들의 사교육 부담을 줄이고, 질 높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우리珍 사교육 ZERO'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사교육 부담 없는 지역‧학교’는 올해 처음 시행되는 교육부 사업으로 울진형 늘봄교육 확대를 위한 질 높은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울진 소재 대학 부재 및 교육인프라 부족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지자체, 지역 기관 연계형 사교육 경감 모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리珍진 사교육 ZERO' 프로그램 중 ‘해(海)봄’ 교육은 울진해양레포츠센터와 협력하여 프리다이빙 영어 캠프, 문화 예술 체험 교육, 심리‧사회‧정서 회복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지자체와 연계한 영어 캠프에서는 영어권 문화 체험과 1:1 학습 코칭을 제공하며, 울진 전 중학교에서 진행한다.
학교와 지역을 잇는 ‘우리珍 늘봄교육’은 한국수력원자력, 국립해양과학관, 요트학교 등 지역 기관과 협력하여 체험학습을 지원하며 음악, 미술, 체육, AI‧디지털 등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우리珍 수준별‧맞춤형 학습’으로 학습 보충지도 및 사회‧정서 역량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EBS 및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과 방학 중 학습 코칭,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한다. 교육공동체‘이음'은 학부모를 위한 미래교육과 디지털 전환에 관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부모의 인식 전환을 돕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한다.
황석수 교육장은 “우리珍진 사교육 ZERO 프로그램은 지역 학생들이 보다 나은 교육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정책이다.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고,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태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