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구초등학교(교장 도영진)는 지난 6일 경상북도교육청이 주최하고 Creative Computing(초등정보교과교육연구회 동부권역, 이하 C.C.)이 주관한 2024학년도 학생 SW-AI 교육 캠프(울진)가 열렸다.
울진 소재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40명과 C.C. 소속 교사들이 참석하여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마이크로비트와 함께 인공지능(AI) 만나기’를 주제로 한 교육이 진행되었다.
이번 캠프는 피지컬 컴퓨팅 체험을 위해 ‘마이크로비트’와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확장 키트인 ‘마이크로비트 레트로 아케이드’를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실습과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블록 코딩을 하며 여러 주제의 프로그래밍을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캠프에 참여한 4학년 홍모 학생은 “코딩은 어렵고 복잡한 거라고 생각했는데, 직접 게임을 만들어 보니까 뿌듯했다”라며 즐거움을 전했다.
5학년 최모 학생은 “평소에 게임하는 걸 좋아하는데 내가 만든 게임을 하니까 더 재밌었다. 만들어진 게임만 하지 말고, 앞으로도 내가 직접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캠프 운영 총괄을 맡은 이모 교사는 “ SW-AI 캠프를 통해 농어촌 지역 학생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운 교구를 접하고,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뿌듯한 마음이다”라며 “학생들도 즐기고, 교사들도 즐기는 캠프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부구초등학교의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경상북도의 SW-AI 교육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최태하 기자